반응형

2025/02/27 6

프로젝트 일정관리 CPM, CCM

Ⅰ. CCM과 CPM 개념 비교CCMCPM- 자원제약사항을 고려하여 일정을 작성하는 방법으로 작업간 여유시간 버퍼로 설정하고 버퍼 소진율에 따라 전체 일정 관리하는 기법- 프로젝트 최소 기간 결정에 사용되는 기법으로 활동간 의존 관계를 파악하여 시작,  종료, 예정일을 산정하는 프로젝트 일정 개발 기법- CCM은 자원 기반 계획, CPM은 일정 기반 계획으로 프로젝트 특성에 따라 적절한 기법 선택  Ⅱ. CCM과 CPM 상세 비교구분CCMCPM중점 요소- 자원 기반- 일정 기반버퍼- 자원버퍼, 피딩버퍼, 프로젝트버퍼- 각 활동에 여유시간 반영관리 관점- 전체 버퍼 소진율- 작업 진적률, EVM착수일- Latest Start Date- Earliest Start Date일정 단축 방식- 일정 조정 및 버퍼..

애자일 방법론

Ⅰ. 사람 중심의 유연한 개발 방법론,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개요가.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정의 및 모델정의-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은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고객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점진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론모델 나.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의 특징특징설명반복적 개발짧은 주기의 반복적인 개발과 피드백을 통한 점진적 개선지속적 협업이해관계자와의 지속적인 협업 및 요구사항 반영유연한 대응프로젝트 진행 중의 요구사항 변경 빠른 반영  Ⅱ.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의 장점 및 단점구분장단점설명장점빠른 시장 대응- 짧은 개발 주기로 제품을 신속하게 출시 및 개선 사능고객 만족도 향상- 지속적인 피드백 반영으로 고객 요구사항 충족높은 품질 유지- 지속적인 테스트 및 리팩..

MVP(Minimum Value Product)

Ⅰ. 고객의 피드백으로 최소한의 기능을 구현한 제품, MVP의 개요정의- 초기 사용자들이 관심과 구매 의사 및 피드백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는 핵심 기능만을 선정하여 구현한 최소 기능 제품 또는 서비스목적- 불필요한 제품 검증: 사용자 및 시장에서 관심을 받지 못하는 제품 생산 방지- 고객과 시장 이해: 제품의 아이디어가 고객들에게 관심을 받는지 빠르게 학습 Ⅱ. MVP 개념도와 반복 사이클가. MVP의 개념도나. MVP의 Build - Measure - Learn Loop(Iteration Cycle)단계절차설명1Idea- 새로운 제품 아이디어 도출, 가치 가설 도출2Build- 핵심 가치 집중한 제품 및 서비스 빠르게 제작3Product- 개발된 제품을 시장에 배포4Measure- 고객에게 가치 제공..

SLM(Service Level Management)

Ⅰ. SLA 기반의 서비스 수준 관리 체계, SLM의 개요가. SLM의 정의- 사용자 관점 서비스 요구 사항을 파악하고 서비스 수준 개선을 위한 우선순위 선정 및 사용자 기대수준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관리 체계 나. SOW, SLA, SLM의 관계 Ⅱ. SLM의 개념도 및 구성요소가. SLM 개념도- 고객과 IT 서비스 업체간 SLA 바탕 SLM 수준 결정 및 체계적인 성과 관리 진행 나. SLM 구성요소구분구성요소설명서비스 정의 및 기준Service Catalog- 제공되는 IT 서비스와 각 서비스에 대한 상세 정의SLA- 서비스 제공 업체와 고객간의 서비스 계약서OLA- 서비스 공급자 내부 부서 간의 합의서서비스품질관리Service Quality Plan- 합의된 서비스 수준 보장을 위한 내부 계획S..

SCM(Supply Chain Management)

Ⅰ. 공급체인망의 통합적 관리, SCM가. SCM의 정의- 물품의 공급자에서부터 고객까지의 관련된 정보, 자원, 자금 등의 흐름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각 기업간의 인터페이스를 통합 관리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경영전략 기법 나. SCM의 필요성목적내용높은 물류 비용- 운송비용, 재고비용 등의 외부 비용이 높아 관리 필요예측 불확실성- 채찍효과(Bullwhip Effect)에 의해 결품, 과잉 재고 등 문제 발생세계화- 기업 활동의 글로벌화로 공급 사슬의 효율성 부각대량 맞춤- 대량 생산이 아닌 고객 요구 맞춤 대량맞춤 서비스의 보편화 Ⅱ. SCM 개념도 및 구성요소가. SCM 개념도나. SCM 구성요소구성요소설명주요 활동공급망 계획SCP제조, 수요, 유통, 운송, 제고 등 의사결정과 계획 업무 지원제조계획..

ISO 26000

Ⅰ.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제표준, ISO26000 개요- 기업, 정부 등 사회 구성 조직의 사회적 책임을 위해 내외부 경영환경에 대해 7가지 핵심 주제를 정의하고 운영 지침을 제공하는 국제표준 Ⅱ. ISO 26000 7대 핵심 주제7개 주제내용세부 내용지배구조- 조직의 목표달성 위한 운영 시스템- 법 준수, 책임성, 투명성, 윤리적 행위인권- 조직내 인권 존중 및 보호 활동- 시민권,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권리, 기본권노동- 조직내, 협력업체 근로자 노동 환경 정책- 고용 관계, 노동자 건강 및 안전환경- 환경에 미치는 영향 줄이기 위한 활동- 지속 가능한 자원 사용, 기후변화, 생태계공정운영- 조직, 파트너, 공급자간 공정 거래- 부패 및 뇌물 방지, 공정 경쟁, 지적재산권소비자 이슈- 공정 마..

카테고리 없음 2025.02.2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