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Ⅰ.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제표준, ISO26000 개요
- 기업, 정부 등 사회 구성 조직의 사회적 책임을 위해 내외부 경영환경에 대해 7가지 핵심 주제를 정의하고 운영 지침을 제공하는 국제표준
Ⅱ. ISO 26000 7대 핵심 주제

7개 주제 | 내용 | 세부 내용 |
지배구조 | - 조직의 목표달성 위한 운영 시스템 | - 법 준수, 책임성, 투명성, 윤리적 행위 |
인권 | - 조직내 인권 존중 및 보호 활동 | - 시민권,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권리, 기본권 |
노동 | - 조직내, 협력업체 근로자 노동 환경 정책 | - 고용 관계, 노동자 건강 및 안전 |
환경 | - 환경에 미치는 영향 줄이기 위한 활동 | - 지속 가능한 자원 사용, 기후변화, 생태계 |
공정운영 | - 조직, 파트너, 공급자간 공정 거래 | - 부패 및 뇌물 방지, 공정 경쟁, 지적재산권 |
소비자 이슈 | - 공정 마케팅, 소비자 권리 보호 활동 | - 소비자 사생활보호, 서비스에 대한 접근 |
사회개발 | - 지역사회 존중 및 기회 극대화 | - 사회적 개발 기여, 경제 개발 기여, 공동체 참여 |
Ⅲ. ISO 26000 이행 체크리스트
단계 | 체크리스트 | 설명 |
1 | 사회적 책임인식 | 경영자 의지 바탕 조직 현상황 검토 |
2 | 이해관계자 식별 | 이해관계자 요구사항 검토 |
3 | 핵심주제 및 이슈분석 | 쟁점검토 및 이슈 목록 작성 |
4 | 우선순위, 실행전략 수립 | 개선관리 우선순위 및 목표 수립 |
5 | 실행 | 실행계획 실행 및 모니터링 |
6 | 의사소통 | 성과 보고서 작성 및 의사소통 |
7 | 검증 | 성과 신뢰성 제고 활동 |
8 | 개선 | 성과 주기적 검토 및 지속 개선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