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Ⅰ. 고객의 피드백으로 최소한의 기능을 구현한 제품, MVP의 개요
정의 | - 초기 사용자들이 관심과 구매 의사 및 피드백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는 핵심 기능만을 선정하여 구현한 최소 기능 제품 또는 서비스 |
목적 | - 불필요한 제품 검증: 사용자 및 시장에서 관심을 받지 못하는 제품 생산 방지 |
- 고객과 시장 이해: 제품의 아이디어가 고객들에게 관심을 받는지 빠르게 학습 |
Ⅱ. MVP 개념도와 반복 사이클
가. MVP의 개념도
나. MVP의 Build - Measure - Learn Loop(Iteration Cycle)
단계 | 절차 | 설명 |
1 | Idea | - 새로운 제품 아이디어 도출, 가치 가설 도출 |
2 | Build | - 핵심 가치 집중한 제품 및 서비스 빠르게 제작 |
3 | Product | - 개발된 제품을 시장에 배포 |
4 | Measure | - 고객에게 가치 제공 여부 정량적 측정 - 실행지표, 허무지표 구분 측정 |
5 | Data | - 정량적으로 측정된 데이터 저장 |
6 | Learn | -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개선 사항 도출, 방향 전환 |
- MVP 이후 MMF, MMR, MMP 단계로 진행하여 제품 혹은 서비스 출시
Ⅲ. MVP, MMF, MMR, MMP 관계
구분 | 설명 |
MVP | - 사용자에게 전달할 가설 테스트 위한 최소 제품 혹은 서비스 |
MMF | - 제품 혹은 서비스의 가치 단위 및 최소 기능 정의 |
MMR | - MMF의 모든 기능 제공하는 제품 혹은 서비스 |
MMP | - MMR의 최초 버전으로 사용자에게 전달 |
반응형
'IT 기술 > IT 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젝트 일정관리 CPM, CCM (0) | 2025.02.27 |
---|---|
애자일 방법론 (0) | 2025.02.27 |
SLM(Service Level Management) (0) | 2025.02.27 |
SCM(Supply Chain Management) (0) | 2025.02.27 |
SWOT, 3C, PEST (0) | 2025.0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