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Ⅰ. 기업의 내외부 환경을 복합적으로 분석하는 SWOT 분석
가. SWOT 분석의 개념 및 조건
개념 | - 기업 내부 요인으로 강점, 약점 그리고 외부요인으로 기회, 위기를 분석하여 기업 생존 전략을 도출하는 복합적 환경 분석 기법 |
적용 조건 | - 내부 역량과 외부 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하는 경우 - 전략 수립 및 방향 설정이 필요한 경우 - 정성적인 요소를 평가해야하는 경우(브랜드 이미지, 조직 문화 등) |
나. SWOT 분석 방법
구성 요소 | 정의 | 분석 방법 |
강점 (Strengths) |
조직 또는 기업이 가진 경쟁 우위 요소 | - 핵심 역량 및 자원 파악(브랜드 인지도, 기술력, 재무 안정성) - 경쟁사 대비 우위 요소 분석 - 내부 자원의 효율적 활용 방안 도출 |
약점 (Weaknesses) |
조직 또는 기업의 내부적인 취약점 | - 부족한 역량 및 개선 필요한 요소 분석(낮은 시장 점유율, 기술력 부족) - 경쟁사 대비 열세 요인 도출 - 내부 문제 해결 방안 마련 |
기회 (Opportunities) |
외부 환경이 제공하는 긍정적 요인 | - 시장 성장 가능성 및 트렌드 분석 - 법/제도적 변화가 가져올 기회 탐색 - 신기술 도입 및 신사업 확장 기회 파악 |
위협 (Threats) |
외부 환경이 초래할 수 있는 위험 요소 | - 경쟁 심화 및 외부 리스크 분석 - 정부 규제, 법적 제한 요소 파악 - 기술 발전에 따른 시장 변화 및 대체재 |
- 분석으로 도출된 공격(SO), 방어(ST), 전환(WO), 출구(WT) 전략으로 기업 생존 위한 전략과제 추진 필요
Ⅱ. 미시적 환경 분석의 3C 분석
가. 3C의 개념 및 조건
개념 |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자사(Company), 고객(Customer), 경쟁사(Competitor)를 분석하여 기업 생존 전략을 도출하는 미시적 환경 분석 기법 |
적용 조건 | - 시장과 경쟁 환경을 분석해야하는 경우 - 고객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경우 - 경쟁사와의 차별화 전략을 도출해야하는 경 |
나. 3C(4C)의 분석 방법
구성 요소 | 정의 | 분석 방법 |
자사 (Company) |
기업의 강점, 약점, 핵심 역량 분석 | - 기업의 미션, 비전, 핵심 가치 파악 - 제품/서비스의 차별화 요소 분석 - 브랜드 인지도, 기술력, 재무 상태, 내부 프로세스 평가 |
고객 (Customer) |
시장과 고객의 특성 및 요구 분석 | - 주요 고객층 및 타겟 시장 정의 - 고객의 니즈, 행동 패턴, 구매 결정 요인 분석 - 시장 규모, 성장률, 트렌드 조사 |
경쟁사 (Competitor) |
경쟁 기업의 강점, 약점, 시장내 포지셔닝 분석 | - 주요 경쟁사의 시장 점유율, 강점/약점 분석 - 경쟁사 제품/서비스/마케팅 전략 비교 - 차별화 전략 수집 및 경쟁 우위 확보 방안 도출 |
환경 (Circumstance) |
법적 규제, 시장의 동향에 대한 분석 | - 특허권, 정부 규제에 대한 분석 - 신규 업체의 시장에 대한 진입 장벽 분석 |
- 기업의 미시적 환경 분석을 위해 자사, 고객, 경쟁사 3가지 측면에 대한 비교 분석 필요
Ⅲ. 거시적 환경 분석의 PEST 분석
가. PEST 분석 개념 및 조건
개념 |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영역의 기업 외부 환경에서 기업 경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범위 안의 자료를 바탕으로 기업 생존 전략을 도출하는 분석 기법 |
적용 조건 | - 거시 환경 변화가 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야 하는 경우 - 신규 시장 진출 또는 해외 진출을 고려하는 경우 - 외부 환경 리스크를 사전에 파악해야 하는 경 |
- 기업의 거시적 환경 분석을 위해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4가지 측면 분석 필요
나. PEST 분석 방법
구성 요소 | 정의 | 분석 방법 |
정처직 요인 (Political) |
정부 정책, 법률, 규제 등이 기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 - 정부의 법규 및 규제 변화 파악 - 정치적 안정성 및 무역 정책 분석 - 산업별 지원 정책 및 보조금 조사 |
경제적 요인 (Economic) |
거시 경제 환경이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 분석 | - 경제 성장률, 물가 상승률, 환율 등 경제 지표 분석 - 소비자 구매력 및 소득 수준 변화 평가 - 경기 변동과 기업 수익성의 연관성 검토 |
사회적 요인 (Social) |
소비자 행동 및 사회 문화적 변화 분석 | - 인구 통계 및 소비 트렌드 분석 - 생활 방식 및 가치관 변화 조사 - 사회적 책임 및 윤리적 소비 트렌드 반영 |
기술적 요인 (Technological) |
기술 발전이 산업 및 기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 - 신기술 및 혁신 동향 파악 - 연구개발 투자 동향 분석 - 기술 표준화 및 지적 재산권 관련 |
- PEST 분석과 3C 분석을 통해 CSF(Critical Success Factor) 도출 필요
반응형
'IT 기술 > IT 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형상관리 (0) | 2025.02.24 |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4) | 2024.10.16 |
ITSM (IT Service Management) (3) | 2024.10.16 |
프로젝트 위험 관리 (2) | 2024.10.16 |
Agile 방법론의 스크럼과 칸반 (0) | 2024.1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