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술/IT 경영전략

SWOT, 3C, PEST

gooooooood 2025. 2. 24. 15:05
반응형

Ⅰ. 기업의 내외부 환경을 복합적으로 분석하는 SWOT 분석

가. SWOT 분석의 개념 및 조건

개념 - 기업 내부 요인으로 강점, 약점 그리고 외부요인으로 기회, 위기를 분석하여 기업 생존 전략을 도출하는 복합적 환경 분석 기법
적용 조건 - 내부 역량과 외부 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하는 경우
- 전략 수립 및 방향 설정이 필요한 경우
- 정성적인 요소를 평가해야하는 경우(브랜드 이미지, 조직 문화 등)

 

나. SWOT 분석 방법

구성 요소 정의 분석 방법
강점
(Strengths)
조직 또는 기업이 가진 경쟁 우위 요소 - 핵심 역량 및 자원 파악(브랜드 인지도, 기술력, 재무 안정성)
- 경쟁사 대비 우위 요소 분석
- 내부 자원의 효율적 활용 방안 도출
약점
(Weaknesses)
조직 또는 기업의 내부적인 취약점 - 부족한 역량 및 개선 필요한 요소 분석(낮은 시장 점유율, 기술력 부족)
- 경쟁사 대비 열세 요인 도출
- 내부 문제 해결 방안 마련
기회
(Opportunities)
외부 환경이 제공하는 긍정적 요인 - 시장 성장 가능성 및 트렌드 분석
- 법/제도적 변화가 가져올 기회 탐색
- 신기술 도입 및 신사업 확장 기회 파악
위협
(Threats)
외부 환경이 초래할 수 있는 위험 요소 - 경쟁 심화 및 외부 리스크 분석
- 정부 규제, 법적 제한 요소 파악
- 기술 발전에 따른 시장 변화 및 대체재

- 분석으로 도출된 공격(SO), 방어(ST), 전환(WO), 출구(WT) 전략으로 기업 생존 위한 전략과제 추진 필요

 

Ⅱ. 미시적 환경 분석의 3C 분석

가. 3C의 개념 및 조건

개념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자사(Company), 고객(Customer), 경쟁사(Competitor)를 분석하여 기업 생존 전략을 도출하는 미시적 환경 분석 기법
적용 조건 - 시장과 경쟁 환경을 분석해야하는 경우
- 고객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경우
- 경쟁사와의 차별화 전략을 도출해야하는 경

 

나. 3C(4C)의 분석 방법

구성 요소 정의 분석 방법
자사
(Company)
기업의 강점, 약점, 핵심 역량 분석 - 기업의 미션, 비전, 핵심 가치 파악
- 제품/서비스의 차별화 요소 분석
- 브랜드 인지도, 기술력, 재무 상태, 내부 프로세스 평가
고객
(Customer)
시장과 고객의 특성 및 요구 분석 - 주요 고객층 및 타겟 시장 정의
- 고객의 니즈, 행동 패턴, 구매 결정 요인 분석
- 시장 규모, 성장률, 트렌드 조사
경쟁사
(Competitor)
경쟁 기업의 강점, 약점, 시장내 포지셔닝 분석 - 주요 경쟁사의 시장 점유율, 강점/약점 분석
- 경쟁사 제품/서비스/마케팅 전략 비교
- 차별화 전략 수집 및 경쟁 우위 확보 방안 도출
환경
(Circumstance)
법적 규제, 시장의 동향에 대한 분석 - 특허권, 정부 규제에 대한 분석
- 신규 업체의 시장에 대한 진입 장벽 분석

- 기업의 미시적 환경 분석을 위해 자사, 고객, 경쟁사 3가지 측면에 대한 비교 분석 필요

 

Ⅲ. 거시적 환경 분석의 PEST 분석

가. PEST 분석 개념 및 조건

개념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영역의 기업 외부 환경에서 기업 경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범위 안의 자료를 바탕으로 기업 생존 전략을 도출하는 분석 기법
적용 조건 - 거시 환경 변화가 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야 하는 경우
- 신규 시장 진출 또는 해외 진출을 고려하는 경우
- 외부 환경 리스크를 사전에 파악해야 하는 경

- 기업의 거시적 환경 분석을 위해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4가지 측면 분석 필요

 

나. PEST 분석 방법

구성 요소 정의 분석 방법
정처직 요인
(Political)
정부 정책, 법률, 규제 등이 기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정부의 법규 및 규제 변화 파악
- 정치적 안정성 및 무역 정책 분석
- 산업별 지원 정책 및 보조금 조사
경제적 요인
(Economic)
거시 경제 환경이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 분석 - 경제 성장률, 물가 상승률, 환율 등 경제 지표 분석
- 소비자 구매력 및 소득 수준 변화 평가
- 경기 변동과 기업 수익성의 연관성 검토
사회적 요인
(Social)
소비자 행동 및 사회 문화적 변화 분석 - 인구 통계 및 소비 트렌드 분석
- 생활 방식 및 가치관 변화 조사
- 사회적 책임 및 윤리적 소비 트렌드 반영
기술적 요인
(Technological)
기술 발전이 산업 및 기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신기술 및 혁신 동향 파악
- 연구개발 투자 동향 분석
- 기술 표준화 및 지적 재산권 관련

- PEST 분석과 3C 분석을 통해 CSF(Critical Success Factor) 도출 필요

반응형

'IT 기술 > IT 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형상관리  (0) 2025.02.24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4) 2024.10.16
ITSM (IT Service Management)  (3) 2024.10.16
프로젝트 위험 관리  (2) 2024.10.16
Agile 방법론의 스크럼과 칸반  (0) 2024.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