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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ITSM 구축 모델 및 특징
가. ITSM 구축 모델
나. ITSM 구축 모델별 특징
모델 | 주안점 측면 특징 | 접근방법 측면 특징 |
ITIL | - IT 서비스 관리 분야 Best Practice 제공 - IT 서비스 운영 및 지원 |
- 운영 및 지원 관리 프로세스 - 베스트 프랙티스 가이드라인 활용 |
ISO20000 | - IT 서비스 관리 분야 실질적 국제표준 | - ISO9001 기반 ITIL의 IT 프로세스 |
eSCM | - 시스템 설계/구축 Best Practice - 개발과 유지보수 조직 |
-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프로세스 - 개발 및 PJT 관리 |
CMMI | - ITO 역량평가 모델 - 조직 전반 종합적 프로세스 성숙도 인증 |
- ITO 라이프사이클 - 공인기관 통한 조직 차원 성숙도 측정 |
COBIT5 | - IT 통제목적 달성 목표 - Governance 위한 지침 제공 |
- 경영자와 IT 책임자 종합 관리 지침 - IT 감사 도구 활용 |
Ⅱ. ITSM 구축 성공 요건
가. ITSM 전략측면 성공요건
전략 | 성공요건 | 설명 |
범위 정의 | - 전체 프로젝트 대상 - 충분한 타당성 조사 |
- 명확한 목적, 목표, 범위 및 달성 여부 |
외부 전문가 | - ITSM 전문 컨설턴트 활용 | - 참조모델 선정 - 외부 전문가 활용 |
수준 진단 | - CMMI 성숙도 평가 - 기존 IT 운영 진단 |
- 평가 모델 활용 - 객관적 수준 평가 |
프로세스 내재화 | - 조직 구성원의 프로세스 내재화 | - 실질적 업무 적용 - 적극적 참여 필요 |
표준화 | - 인터페이스 - 네이밍 룰 |
- 구성 관리, 릴리즈 관리 등 표준화 |
역량향상 | - 구성원 교축 기반 ITIL 마스터화 | - 교육을 통해 신규 프로세스 변화 대응 |
나. ITSM 구성요소측면 성공요건
구성요소 | 성공요건 | 설명 |
참조 모델 | - 참조모델 기반 최적 모델 수립 | - ITILv3, ISO20000 - CMMI, eSCM, COBIT |
사용 수단 | - 가치제공 - 최적의 산출물 |
- 사용자에 최적 가치 - CAPEX, OPEX 절감 |
조직 자산 | - 인력, 조직 - 기술, 프로세스 |
- 역량 및 자원 - 재무, 인프라, APP |
서비스 고객 | - 명확한 공급/사용 R&R 정의 | - 서비스 공급자/사용자 관계 R&R 정의 |
포트폴리오 | - 파이프라인 및 카탈로그 포트폴리오 | - 서비스 파이프라인 - 카탈로그, Retired |
조직역량 | - 전문화된 조직 역량 여부 | - 기능별 전문화 조직 - 조직 프로세스 관리 |
PDCA 사이클 | - PDCA 사이클 진행 여부 | - 순환 기반 지속개선 - Plan-Do-Check-Ac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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