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술/IT 경영전략

ITSM (IT Service Management)

gooooooood 2024. 10. 16. 10:14
반응형

Ⅰ. ITSM 구축 모델 및 특징

가. ITSM 구축 모델

나. ITSM 구축 모델별 특징

모델 주안점 측면 특징 접근방법 측면 특징
ITIL - IT 서비스 관리 분야 Best Practice 제공
- IT 서비스 운영 및 지원
- 운영 및 지원 관리 프로세스
- 베스트 프랙티스 가이드라인 활용
ISO20000 - IT 서비스 관리 분야 실질적 국제표준 - ISO9001 기반 ITIL의 IT 프로세스
eSCM - 시스템 설계/구축 Best Practice
- 개발과 유지보수 조직
-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프로세스
- 개발 및 PJT 관리
CMMI - ITO 역량평가 모델
- 조직 전반 종합적 프로세스 성숙도 인증
- ITO 라이프사이클
- 공인기관 통한 조직 차원 성숙도 측정
COBIT5 - IT 통제목적 달성 목표
- Governance 위한 지침 제공
- 경영자와 IT 책임자 종합 관리 지침
- IT 감사 도구 활용

 

Ⅱ. ITSM 구축 성공 요건

가. ITSM 전략측면 성공요건

전략 성공요건 설명
범위 정의 - 전체 프로젝트 대상
- 충분한 타당성 조사
- 명확한 목적, 목표, 범위 및 달성 여부
외부 전문가 - ITSM 전문 컨설턴트 활용 - 참조모델 선정
- 외부 전문가 활용
수준 진단 - CMMI 성숙도 평가
- 기존 IT 운영 진단
- 평가 모델 활용
- 객관적 수준 평가
프로세스 내재화 - 조직 구성원의 프로세스 내재화 - 실질적 업무 적용
- 적극적 참여 필요
표준화 - 인터페이스
- 네이밍 룰
- 구성 관리, 릴리즈 관리 등 표준화
역량향상 - 구성원 교축 기반 ITIL 마스터화 - 교육을 통해 신규 프로세스 변화 대응

 

나. ITSM 구성요소측면 성공요건

구성요소 성공요건 설명
참조 모델 - 참조모델 기반 최적 모델 수립 - ITILv3, ISO20000
- CMMI, eSCM, COBIT
사용 수단 - 가치제공
- 최적의 산출물
- 사용자에 최적 가치
- CAPEX, OPEX 절감
조직 자산 - 인력, 조직
- 기술, 프로세스
- 역량 및 자원
- 재무, 인프라, APP
서비스 고객 - 명확한 공급/사용 R&R 정의 - 서비스 공급자/사용자 관계 R&R 정의
포트폴리오 - 파이프라인 및 카탈로그 포트폴리오 - 서비스 파이프라인
- 카탈로그, Retired
조직역량 - 전문화된 조직 역량 여부 - 기능별 전문화 조직
- 조직 프로세스 관리
PDCA 사이클 - PDCA 사이클 진행 여부 - 순환 기반 지속개선
- Plan-Do-Check-Action
반응형

'IT 기술 > IT 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4) 2024.10.16
프로젝트 위험 관리  (2) 2024.10.16
Agile 방법론의 스크럼과 칸반  (0) 2024.10.15
XP(eXtreme Programming)  (1) 2024.10.15
ISP ISMP 8th  (0) 2024.0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