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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국가 디지털 경쟁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정의

- 기업의 전략,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 문화, 커뮤티케이션, 시스템 등을 디지털적인 요소로 변화시키는 경영 전략

대상 적용 기술 기대효과
- 전략, 목표, 시트템
- 조직, 문화, 프로세스
- 커뮤니케이션 등
- AI
- 블록체인, Mesh
- CPS, Digital Twins
- 생산성 향상 및 이익 증가
- 고객 충성도 향상
- 신규 사업 진출

 

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장 배경

디지털 기술혁신 기반의 지능화 모바일, 클라우드, IoT, 인공지능 등 디지털 기술의 지능화 가속으로 새로운 접근방식 요구
산업 간 경계 붕괴 확산 모호해진 산업간 경계 붕괴, 융합 가속으로 혁신 기업들의 등장
급속한 산업 내 디지털화 진행 산업 내 디지털화가 급격히 진행, 전 분야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

 

Ⅱ. 국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현안

구분 주요 현안 설명
기술적 측면 개인정보보호 및 사이버 보안 모든 시스템의 디지털화로 보안 위협 증가
기술 및 전문 지식의 부족 AI, 블록체인 등 새로운 혁신 기술 지식 부족
조직 문화 측면 미숙한 디지털 문화 새로운 디지털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무지
예산과 자원 부족 신기술 및 보안에 투자할 예산과 자원 부족
인력 측면 변화에 대한 저항 기존 문화에 익숙한 직원들 변화에 저항
최고 디지털 책임자(CDO) 부재 책임을 가지고 추진할 수 있는 전문가 부재

 

Ⅲ.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성공전략

가. 단계별 성공 전략

나. 성공 전략 상세 내용

구분 전략 설명
비전 수립 비즈니스 환경 분석 시장, 기술, 고객 등 디지털 변화 요인 분석
핵심 역량 파악 자사의 내재화된 핵심 역량 파악
조직 정비
인재 확보
CDO 임명 DT 전담 조직 및 CDO 구성
전문 인재 확보 디지털 사업 및 관리 담당 전문 인재 확보
거버넌스
구축
디지털 거버넌스 수립 체계화된 DT 전략에 대해 조직, 프로세스 등 평가 체계 마련
추진 위원회 설치 조직, 프로세스, 정책 등 추진 위원회 설치
비즈니스
모델 개발
오픈 이노베이션 촉진 회사 내부 연구개발 역량 증진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 서비스 중계 플랫폼으로 가치 창출
혁신 및
R&D 추진
신기술 도입 AI, 블록체인, 로봇, 디지털 트윈, 메타버스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
및 문화 확산
프로세스 효율화, 비즈니스 모델 변혁

 

Ⅳ.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넘어 AI Transformation 시대

가. AIX 정의

- 기업의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하고 분석하고 결정을 내리는 인공지능을 도입하여 기업 운영 효율화와 사업 상과를 향상시키는 전략

 

나. DX와 AIX의 선순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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