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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국가 디지털 경쟁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정의
- 기업의 전략,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 문화, 커뮤티케이션, 시스템 등을 디지털적인 요소로 변화시키는 경영 전략
대상 | 적용 기술 | 기대효과 |
- 전략, 목표, 시트템 - 조직, 문화, 프로세스 - 커뮤니케이션 등 |
- AI - 블록체인, Mesh - CPS, Digital Twins |
- 생산성 향상 및 이익 증가 - 고객 충성도 향상 - 신규 사업 진출 |
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장 배경
디지털 기술혁신 기반의 지능화 | 모바일, 클라우드, IoT, 인공지능 등 디지털 기술의 지능화 가속으로 새로운 접근방식 요구 |
산업 간 경계 붕괴 확산 | 모호해진 산업간 경계 붕괴, 융합 가속으로 혁신 기업들의 등장 |
급속한 산업 내 디지털화 진행 | 산업 내 디지털화가 급격히 진행, 전 분야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 |
Ⅱ. 국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현안
구분 | 주요 현안 | 설명 |
기술적 측면 | 개인정보보호 및 사이버 보안 | 모든 시스템의 디지털화로 보안 위협 증가 |
기술 및 전문 지식의 부족 | AI, 블록체인 등 새로운 혁신 기술 지식 부족 | |
조직 문화 측면 | 미숙한 디지털 문화 | 새로운 디지털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무지 |
예산과 자원 부족 | 신기술 및 보안에 투자할 예산과 자원 부족 | |
인력 측면 | 변화에 대한 저항 | 기존 문화에 익숙한 직원들 변화에 저항 |
최고 디지털 책임자(CDO) 부재 | 책임을 가지고 추진할 수 있는 전문가 부재 |
Ⅲ.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성공전략
가. 단계별 성공 전략
나. 성공 전략 상세 내용
구분 | 전략 | 설명 |
비전 수립 | 비즈니스 환경 분석 | 시장, 기술, 고객 등 디지털 변화 요인 분석 |
핵심 역량 파악 | 자사의 내재화된 핵심 역량 파악 | |
조직 정비 인재 확보 |
CDO 임명 | DT 전담 조직 및 CDO 구성 |
전문 인재 확보 | 디지털 사업 및 관리 담당 전문 인재 확보 | |
거버넌스 구축 |
디지털 거버넌스 수립 | 체계화된 DT 전략에 대해 조직, 프로세스 등 평가 체계 마련 |
추진 위원회 설치 | 조직, 프로세스, 정책 등 추진 위원회 설치 | |
비즈니스 모델 개발 |
오픈 이노베이션 촉진 | 회사 내부 연구개발 역량 증진 |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 | 서비스 중계 플랫폼으로 가치 창출 | |
혁신 및 R&D 추진 |
신기술 도입 | AI, 블록체인, 로봇, 디지털 트윈, 메타버스 |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 및 문화 확산 |
프로세스 효율화, 비즈니스 모델 변혁 |
Ⅳ.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넘어 AI Transformation 시대
가. AIX 정의
- 기업의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하고 분석하고 결정을 내리는 인공지능을 도입하여 기업 운영 효율화와 사업 상과를 향상시키는 전략
나. DX와 AIX의 선순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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