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Ⅰ. 공급체인망의 통합적 관리, SCM
가. SCM의 정의
- 물품의 공급자에서부터 고객까지의 관련된 정보, 자원, 자금 등의 흐름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각 기업간의 인터페이스를 통합 관리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경영전략 기법
나. SCM의 필요성
목적 | 내용 |
높은 물류 비용 | - 운송비용, 재고비용 등의 외부 비용이 높아 관리 필요 |
예측 불확실성 | - 채찍효과(Bullwhip Effect)에 의해 결품, 과잉 재고 등 문제 발생 |
세계화 | - 기업 활동의 글로벌화로 공급 사슬의 효율성 부각 |
대량 맞춤 | - 대량 생산이 아닌 고객 요구 맞춤 대량맞춤 서비스의 보편화 |
Ⅱ. SCM 개념도 및 구성요소
가. SCM 개념도
나. SCM 구성요소
구성요소 | 설명 | 주요 활동 |
공급망 계획 SCP |
제조, 수요, 유통, 운송, 제고 등 의사결정과 계획 업무 지원 | 제조계획, 수요계획, 유동계획, 운송계획 |
공급망 실행 SCE |
주문, 생산, 유통, 물류관리 등 실제 공급망에서의 행위 지원 | 주문관리, 생산관리, 유통관리, 물류관리 |
공급망 프로세스 관리 SCI |
계획과 실행 사이의 프로세스 통합 관리 | 모니터링, 성과측정, 프로세스 개선 |
Ⅲ. 글로벌 기업의 SCM 전략, SCM 2.0
반응형
'IT 기술 > IT 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MVP(Minimum Value Product) (0) | 2025.02.27 |
---|---|
SLM(Service Level Management) (0) | 2025.02.27 |
SWOT, 3C, PEST (0) | 2025.02.24 |
형상관리 (0) | 2025.02.24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4) | 2024.10.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