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전사관점의 프로젝트 통합 관리 조직, PMO의 정의
가. PMO의 정의
- IT 프로젝트의 자원, 일정, 범위, 진도, 이슈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젝트 관리 전담조직
2. PMO의 개념도 및 주요 기능
가. PMO의 개념도
- 최근 IT 환경은 기술이 복잡하고 이해관계자가 많아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위험방지 및 품질제고를 위해 사업관리를 위탁
나. PMO의 단계별 주요 기능
단계 | 주요 업무 | 상세 설명 |
분석 | 위험관리 | 체계적 / 적극적 위험 관리 및 통제, 해결 |
의사소통관리 | 프로젝트 내외부 의사소통 관리, 효율적인 회의 체계 | |
이해당사자관리 | 이해당사자간 의사소통, 조직 구성원 관리 | |
설계 | 일정관리 | 프로젝트 일정 및 범위, 목표 달성을 위한 관리 |
이슈관리 | 발생 가능 이슈 사전 예측, 대응 방안 계획 수립 | |
실행 | 품질관리 | 프로젝트 수행 전반에 걸친 품질 관리, QA 협업 |
지원관리 |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인적, 물적, 지적 자산 관리 | |
벤더관리 | 프로젝트 참여 협력사 및 벤더 관리 | |
평가 | 성과관리 | 성과지표 설정, 모니터링, 평가와 피드백 |
3. PMO 기대 효과
- 프로젝트 관리 수준 향상
- 프로젝트 잠재적인 위험 조기 식별 후 조치
- 효과적인 자원배분을 통한 배용 절감
- 조직 목적과 IT 전략 연계 관리
반응형
'IT 기술 > IT 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ISP ISMP 8th (0) | 2024.08.21 |
---|---|
TAM-SAM-SOM 프레임워크 (시장 규모 추정 방법) (0) | 2024.08.20 |
요구사항 명세서(Software Requirement Specification) (0) | 2024.07.11 |
상용 SW 직접 구매 (0) | 2024.07.11 |
PMBOK 7th (0) | 2024.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