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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TCP 전송계층 개념
가. TCP의 정의
- OSI 7계층의 4계층으로 네트워크를 상호 연결시켜 정보를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토콜의 집합
나. TCP 특징
3-way handshake | Syn, Syn/Ack, Ack를 통한 양방향 세션 생성 및 접속 유지 |
흐름제어 | 전송 송도 향상 및 네트워크 호스트간 패킷 흐름 제어를 위한 슬라이딩 윈도우 알고리즘 사용 |
혼잡제어 | 신뢰성 향상을 위해 네트워크 대역폭 혹잡에 따른 AIMD(Additive Increase / Multicative Decrease), 빠른 재전송, 빠른 회복 알고리즘 사용 |
다. TCP 주요 기능
주요 기능 | 설명 |
연결 제어 | - TCP 사용하는 동안 두 종단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 가상회선 생성 - 송수신 제어용 비트 ACK, SYN, FIN 활용하여 연결 제어 |
순서 제어 | - 송신측과 수신측 순서 번호 동기화하여 패킷 전송시 동기화된 번호에 맞춰 증가 |
흐름 제어 | - 송신측이 수신측 처리속도보다 딸리 데이터 보내지 못하도록 제어 - 수신측 데이터의 overflow를 송신측에 통보하여 흐름 제어 |
혼잡 제어 | - 네트워크에 대기하는 패킷 수를 줄여 혼잡을 방지하고 제어하는 기법 |
오류 제어 | - 에러검출: 수신 패킷에 에러가 존재하는지 여부 식별하는 기법 - 에러정정: 수신 패킷에 에러가 존재시 정상패킷으로 보정하는 기법 |
라. TCP 제어 플래그 종류
제어 플래스 | 의미 | 설명 |
URG (Urgent) | Urgent Pointer 값 존재 | - 긴급 비트 URG가 1이면 순서 상관없이 먼저 송신 |
ACK (Acknowledgement) | 확인 응답 번호 세팅 | - 1이면 확인번호 유효, 0이면 확인번호 미포함 |
PSH (Push) | 버퍼링 데이터 즉시 전달 | - 버퍼 기다리지 않고 즉시 응용프로그램에 전달 |
RST (Reset) | 연결 회선 강제 리셋 | - 연결 상의 문제 발견한 장비가 강제 리셋 요청 |
SYN (Synchronize) | 연결설정 순서번호 동기화 | - 연결 요청: SYN 1, ACK 0 - 연결 허락: SYN 1, ACK 1 - 연결 설정: ACK 1 |
FIN (Finish) | 송식 데이터 보내기 끝 | - 종료 요청: FIN 1 - 종료 응답: FIN 1, ACK 1 |
Ⅱ. 3-way handshake와 4-way handshake 설명
가. 3-way handshake
step 1 | - Client -> SYN -> Server - 클라이언트가 서버에서 접속 요청 SYN 플래그 전송 |
step 2 | - Server -> SYN + ACK -> Client - 서버는 SYN을 받고 SYN + ACK를 클라이언트에게 전송 |
step 3 | - Client -> ACK -> Server - SYN + ACK 확인한 클라이언트는 서버에게 ACK 보내고 연결 성립 |
나. 4-way handshake
step 1 | - Client -> FIN -> Server - 클라이언트가 연결 종료 FIN 플래그를 전송 |
step 2 | - Server -> ACK -> Client - FIN 받은 서버는 클라이언트에게 확인 ACK 전송 |
step 3 | - Server -> FIN -> Client - 종료 준비가 된 서버는 클라이언트에게 FIN 플래그 전송 |
step 4 | - Client -> ACK -> Server - 클라이언트는 접속 해지 준비된 ACK 서버에 전송 |
- TIME-WAIT 상태의 클라이언트는 에러로 종료가 지연되더라도 일정 시간 초과시 접속 종료
Ⅲ. TCP와 UDP 비교
구분 | TCP | UDP |
특징 | 연결지향형 프로토콜 | 비 연결지향형 프로토콜 |
연결 방법 | 바이트 스트림 | 메시지 스트림 |
제어 | 혼잡제어, 흐름제어 | 제어 지원하지 않음 |
속도 | 상대적으로 느림 | 상대적으로 빠름 |
전송 순서 | 순서 보장 | 순서 보장되지 않음 |
신뢰성 | 신뢰성 높고 안정적 | 데이터 전송 보장하지 않음 |
패킷 | 세그먼트 | 데이터 그램 |
사용 분야 | HTTP, Email, File transfer (전자우편, 파일전송) |
DNS, Broadcasting (도메인, 실시간 동영상 서비스) |
- 신뢰성이 중요할땐 TCP, 연속성이 중요할땐 UDP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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