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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Agility 강조 SW 개발 방법론, XP의 정의
- 의사소통과 TDD 기반으로 즉각 피드백과 짧은 개발 주기로 SW 품질 향상시키는 애자일 개발 방법론
- XP 등장배경
1) Time to Market 실현, Products 적시 배포
2) 급변하는 환경에 맞춰 개발 주기 단축
Ⅱ. XP 핵심 가치와 개발 프로세스
가. XP 핵심 가치 5가지
| 가치 | 설명 |
| 용기(Courage) | 고객 요구사항 변화에 능동적 대처 |
| 단순성(Simplicity) | 불필요 기능 구현 배제 |
| 의사소통(Communication) | 개발자-고객간 활발한 의사소통 |
| 피드백(Feedback) | 빠른 피드백 원칙 |
| 존중(Respect) | 팀원간의 상호 존중 |
나. XP 개발 프로세스

| 프로세스 | 설명 |
| 사용자 스토리 | 요구사항 수집, 의사소통 도구 |
| 릴리즈 계획 수립 | 전체 프로젝트 배포 계획, 1~3주 주기 |
| 스파이크 | 어려운 요구사항, 잠재 솔루션 고려 프로그램 |
| 승인 검사 | 릴리즈 전 인수 테스트, 고객이 수행 |
| 소규모 릴리즈 | 소규모 빈번한 배포로 고객 이득 조기 제공 |
Ⅲ. XP 실천 방법
| 구분 | 실천방법 | 설명 |
| 개발 | 페어프로그래밍 | 두명이 한 컴퓨터에서 교대로 프로그래밍 |
| 공동 책임 | 코드는 누구든지 수정 가능 | |
| 지속적 통합 | 지속적인 CI/CD | |
| 관리 | 게임 계획 | User Story 이용하여 next release 결 |
| 작은 릴리즈 | 짧은 주기 배포 (2주 단위) | |
| 메타포 | 고객, 개발자간 의사소통 언어 | |
| 구현 | 단순한 디자인 | 가능한 단순하게 설계 |
| 테스트 주도 개발 | 테스트 주도적 개발 방법 | |
| 리팩토링 | 기능 변화없이 코드 수정 | |
| 환경 | 40시간 작업 | 최대 주 40시간 작업 |
| 고객 상주 | 고객 풀타임 상주 | |
| 기타 | 코딩 표준화 |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코딩 표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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