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술/SW공학 & 프로젝트 관리

객체지향 설계원칙 (SOLID 원칙)

gooooooood 2025. 3. 5.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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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객체지향 설계원칙의 개요

가. 객체지향 설계원칙의 개념

- 객체, 클래스간의 높은 응집도와 낮은 결합도를 기반으로 모델을 구축하는 소프트웨어 설계 원칙

 

나. 객체지향 설계원칙의 특징

특징 설명
캡슐화 - 접근 제한 및 시스템 영향 최소화
추상화 - 클래스 이용하여 추상 모델 생성
다형성 - 동일한 외부 명령 다른 방식으로 수행
정보 은닉 - 객체의 세부 내용을 외부에 숨기기
상속 - 상위 수준의 특성을 하위 수준에 이어받음

 

 

Ⅱ. 객체지향 설계 5대 원칙

구분 개념도 설명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하나의 모듈, 매서드는 하나의 역할만 수행
개방 폐쇄 원칙
(Open Close Principle)
- 기존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도 기능을 확장할 수 있도록 설계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온전히 대체할 수 있어야함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 않도록 설계
의존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고수준 모듈이 저수준 모듈에 의존하지 않고 추상화에 의존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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