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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객체지향 설계원칙의 개요
가. 객체지향 설계원칙의 개념
- 객체, 클래스간의 높은 응집도와 낮은 결합도를 기반으로 모델을 구축하는 소프트웨어 설계 원칙
나. 객체지향 설계원칙의 특징
특징 | 설명 |
캡슐화 | - 접근 제한 및 시스템 영향 최소화 |
추상화 | - 클래스 이용하여 추상 모델 생성 |
다형성 | - 동일한 외부 명령 다른 방식으로 수행 |
정보 은닉 | - 객체의 세부 내용을 외부에 숨기기 |
상속 | - 상위 수준의 특성을 하위 수준에 이어받음 |
Ⅱ. 객체지향 설계 5대 원칙
구분 | 개념도 | 설명 |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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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의 모듈, 매서드는 하나의 역할만 수행 |
개방 폐쇄 원칙 (Open Close Princip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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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도 기능을 확장할 수 있도록 설계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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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온전히 대체할 수 있어야함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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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 않도록 설계 |
의존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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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수준 모듈이 저수준 모듈에 의존하지 않고 추상화에 의존해야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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