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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공통 감리의 두번째 단계, 현장감리의 개요
가. 현장 감리의 정의
- 예비 감리, 현장 감리, 조치확인 3단계 감리 중 2번째 감리 단계로, 현장에서 제3자 관점에서 감리 수행
나. 현장 감리 활동 및 작업 내용
활동 | 작업 내용 | 산출물 |
감리 준비 | - 감리 수행 범위, 환경 확인 | - 감리 계획서 |
착수 회의 | - 감리 수행 계획 정의 | |
감리 수행 | - 제 3자 입장에서 감리 수행 | - 감리 산출물 |
보고서 작성 | - 감리 수행 결과 보고서 작성 | - 감리 수행 결과서(안) |
종료 보고 | - 결과 보고 및 검토, 개선 | - 감리 수행 결과 보고서 |
보고서 확정 | - 감리 수행 결과 보고 확정 |
Ⅱ. 현장 감리와 PMO의 차이
가. 제도 도입 측면의 차이
구분 | 정보시스템 감리 | PMO |
도입 취지 | - 발주 기관의 요구대로 사업을 수행하였는지를 점검하여 정보시스템 품질 보장 | - 발주 기관과 중소기업의 사업 관리 전문성 부족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도입 |
관점 | 제3자 관점 | 발주자 관점 |
시점 | 발주 후 프로젝트 단계별 감리 | 발주 전과 프로젝트 단계별 지원 |
법적 근거 | 전자정부법 57조 | 전자정부법 64조 |
기대효과 | - 사업 관리 점검 지원 - 위험요소 대응 방안 제시 - 산출물 품질 향상 |
- 잠재적 위험 조기 식별 - 조직의 목적과 IT 연계 관리 - 효과적인 자원배분 비용절감 |
나. 수행 측면의 차이
구분 | 정보시스템 감리 | PMO |
역할 | - 계약서와 실제 진행 내용 차이 확인 및 조치 권고 | - RFP 작성, 초기 위험 도출 - 사업관리계획수립, 업무표준프로세스 수립 |
조직 | 감리 법인 | 컨설팅 업체, SI 업체 |
산출물 | - 감리 계획서 - 감리수행 결과 보고서 - 시정 조치 확인 보고서 |
- 요구사항 정의서 - 사업자 관리 계획서 - 아키텍처 정의서 |
사업관리측면 | 직접 사업관리 업무 수행하지 않음 | 사업관리 직접 수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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