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Ⅰ. 교착 상태 회피 기법, wait-die, wound-wait의 개념
- 교착상태 회피기법의 일종으로 타임스탬프를 활용하여 wait(대기)-die(복귀) 또는, wound(가로챔)-wait(대기) 처리하는 기법
Ⅱ. wait-die와 wound-wait의 알고리즘
구분 | 개념도 | 알고리즘 |
wait-die | - 타임스탬프의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세스가 접근시 wait(대기) - 타임스탬프의 우선순위가 낮은 프로세스가 접근시 die(복귀) |
|
wound-wait | - 타임스탬프의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세스 접근시 wound(선점) - 타임스탬프의 우선순위가 낮은 프로세스 접근시 wait(대기) |
- 프로세스 재시작에도 timestamp 값을 유지하여 starvation 문제 해결
Ⅲ . wait-die와 wound-wait 비교
구분 | wait-die | wound-wait |
매커니즘 | - 우선순위 높은 프로세스 wait - 우선순위 낮은 프로세스 die |
- 우선순위 높은 프로세스 wound - 우선순위 낮은 프로세스 wait |
기반 알고리즘 | - 비선점 알고리즘 | - 선점 알고리즘 |
특징 | - 오래된 프로세스에 대기 제공 - 최신 프로세스의 지속 복귀로 오버헤드 |
- 오래된 프로세스에 선점 제공 - 최신 프로세스의 대기로 복귀 최소화 |
공통점 | - 교착상태는 회피 가능하지만 프로세스 재수행 처리로 성능 이슈 - 우선순위 낮은 프로세스 die, wait으로 불필요 처리비용 발생 |
반응형
'IT 기술 > CA & 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점형 CPU 스케쥴링 (0) | 2024.12.17 |
---|---|
Memory Management Unit (MMU) (0) | 2024.12.17 |
뉴로모픽칩 (0) | 2024.12.17 |
RAID(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s) (0) | 2024.12.17 |
워치독 타이머 (0) | 2024.1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