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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가공된 데이터를 거래하는 데이터 거래소의 개요
가. 데이터 거래소의 정의
- 기업, 공공기관, 정부에서 확보한 데이터를 가공해 부가가치를 높여 필요한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플랫폼
나. 데이터 거래소의 제안배경
데이터 유출 | 데이터 유출은 데이터 필요 수요가 있다는 반증 |
표준 품질 보증 |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에 대해 품질 표준화 |
데이터 통합 분석 | 산재된 데이터를 수집, 저장하여 통합 플랫폼에서 분석, 활용 |
효율적 데이터 유통 | 빅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위한 유통 창구 역할 필요 |
새로운 경제 창출 | 신개념 사업 창조로 고용창출 등 촉매제 역할 |
Ⅱ. 데이터 거래소 개념도 및 구성요소
가. 데이터 거래소 개념도
나. 데이터 거래소 구성요소
구성요소 | 설명 | 특징 |
빅데이터 플랫폼 | 정형, 비정형 데이터 처리 및 분석 지원 | 표준 플랫폼 |
검색엔진 | 이용자가 필요로하는 데이터 신속 정확하게 검색 | 성능, 확장성 |
연계 인터페이스 | 사용자 요청 파악하고 다수의 데이터 센터와 연계해 등록된 데이터 제공 | 사용자 맞춤형 정보 제공 |
정상 플랫폼 | 거래 정보, 재산권, 개인정보와 관련된 정보 관리 | 구축 선행조건 |
Ⅲ. 데이터 거래소의 유형
유형 | 설명 | 예시 | |
맞춤형 (Tail-made) | 고객이 원하는 데이터를 분석가가 재단하여 제공 | - Data.com - Kaggle.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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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물점형 (Do It Yourself) | 고객이 원하는 데이터를 가공하고 분석하는 방식 | - MS Azure Data Marketplace - EBS 클립뱅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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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료품점형 (Grocery) | 고객이 데이터 분석 가능하다는 전제, 데이터만 판매 | - DataMarket.com - DBStore.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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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용거래소형 | 데이터를 가공하고 분석하여 부가가치 높여 판매 | - 한국 글로벌 데이터 거래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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