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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데이터 품질관리 정의 및아키텍처
가. 데이터 품질관리 정의
- 기관이나 조직 내외부의 정보시스템 및 DB 사용자의 기대 만족을 위해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하는 활동
나. 데이터 품질관리 아키텍처
구성요소 | 특징 및 설명 |
데이터 | - 기업의 목적 달성을 위해 사용되는 전산화된 데이터 |
데이터 구조 | - 데이터가 저장되는 틀 - 데이터 취급하는 관점에 따라 구조 변경 - 사용자 뷰, 모델, 데이터베이스 파일 형태 |
데이터 관리 프로세스 |
- 데이터 및 데이터 구조의 품질을 유지 및 개선하기 위한 활동 |
- 데이터 품질 관리 체계적 접근을 위해 성숙도 모델 활용
Ⅱ. 데이터 품질관리 성숙도 모델
가. 데이터 품질관리 성숙도 모델 구성요소
구성요소 | 설명 |
데이터 품질 기준 | - 데이터 품질에 대한 정의 |
품질관리 프로세스 | - 데이터 품질기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프로세스 - 품질 기준에 영향을 주는 요소 관리하는 프로세스 |
품질관리 성숙수준 | - 도임, 정형화, 통합화, 정량화, 최적화 5단계로 정의 |
나. 데이터 품질관리 성숙도수준 단계 세부 설명
Ⅲ. 정형 데이터 및 비정형 데이터 품질 기준
가. 정형 데이터의 품질기준
유형 | 정의 |
완전성 | - 필수항목 누락 없어야 함 |
유일성 | - 데이터 항목은 유일하며 중복되면 안됨 |
유효성 | - 데이터 항목은 정해진 유효범위 및 도메인을 충족 |
일관성 | - 데이터 구조, 값, 표현 형태가 일관되게 정의되고 일치 |
정확성 | - 실세계 객체의 표현 값이 정확히 반영 |
나. 비정형 데이터의 품질기준
유형 | 정의 |
기능성 | - 특정 조건에서 사용시 명시된 요구 만족하는 기능 제공 |
신뢰성 | - 규정된 조건에서 사용될 때 규정된 신뢰수준을 유지 |
사용성 | - 규정된 조건에서 사용될 때 사용자에 의해 이해되고 쉽게 사용 |
효율성 | - 규정된 조건에서 사용될 때 요구된 성능을 제공 |
이식성 | - 다양한 환경과 상황에서 실행될 수 있는 가능성 |
Ⅳ. 데이터 품질관리 전략
가. 데이터 품질관리 체계
나. 데이터 품질관리 상세 전략
구분 | 고려사항 | 설명 |
데이터 거버넌스 |
데이터 품질 관리 원칙 / 정책 | - 전사 데이터 품질 관리를 위한 원칙 수립 및 정책 마련 |
조직 및 인력 | - CDO, Data Owner, DA, DBA 포함 데이터 품질 관리 조직 정의 | |
품질관리 프로세스 | - 데이터 품질관리 업무 세부 프로세스 정의 | |
데이터 품질 측정 체계 수립 |
데이터 품질 지표 (DQI) | - 정확성, 일관성, 유용성, 접근성, 보안성 등 품질 지표 정의 |
데이터 품질관리 대상 (CTQ) | - 품질관리 대상 시스템, 업무, 데이터 범위 선정 | |
데이터 품질 측정 상세 규칙 정의 | - DQI 세부 측정 기준 정의 | |
데이터 품질관리 인프라 |
DQM | - 품질평가, 표준화 수행 DQ 솔루션 선정 |
Meta | - 품질 측정 기준 및 DQ 솔루션 품질 측정 결과 메타데이터 관리 |
- DQM3 기반 데이터 품질 관리 성숙도 검토 및 지속적 체계 개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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