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Book ]

[독서] 시간을 만드는 기술

망나 2019. 7. 16. 12:16

 

우리는 모두 동일하게 주어진 시간속에 살아간다 하루 24시간 분으로 따지면 1440분. 누군가에겐 충분한 시간이 다른 누군가에겐 부족한 시간이 될 수 있다.

 

시간은 상대적이다. 재밌게 보내는 시간은 왠지 빠르게 지나가는 것 같이 느끼며, 지루한 시간은 정말 영원히 끝날 것 같지 않은 고통처럼 느껴진다.

 

나는 시간 관리에 재능이 없다. 내 하루하루는 시간에 맞춰서 움직이기보다는 내가 하고자하는 의지에 맞춰서 움직인다.밥을 먹어야할 시간이 정해져있지 않고 배가 고프면 밥을 먹고 졸리면 자고 책을 읽고 싶으면 읽고 영화를 보고싶으면 새벽이라도 심야영화를 보곤 한다. 어떻게 보면 인생에 답은 없지만, 이러한 생활은 책에서 말하는 시간 관리와는 전혀 반대되는 생활이라고 할 수 있다. 나는 시간 낭비를 하면서 인생을 허비하고 있는 것인가? 아니면 내 방식대로 나의 인생과 나의 시간을 충분히 활용하며 살고 있는 것인가?

 

이런 질문에 대한 답도 없을 뿐더러 답을 원하지도 않는다. 하지만, 내가 이런 책을 읽는 이유는 있다.

 

나는 흔히들 말하는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이 되고 싶고 부를 쌓고 싶다. 그러기 위해선 시간 관리는 필수적인 것 처럼 보인다. 그래서 이 책을 읽었고, 책에서 도움이 될 정보들을 글로 옮김으로써 한번이라도 더 되새겨야겠다.

 

 

- 성공을 암시하는 일기, 아침에 써라 -

글 쓰기는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하기에 정말 좋은 도구이다. 그렇다면 아침에 생각을 정리하고 하루하루 매일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을 달성하며 살아간다면, 이런 하루하루가 쌓인다면 엄청난 시너지 효과가 생길 것 같다. 저녁에 쓰는 일기와는 다른 느낌으로 미래 지향적 일기가 될 것 같다.

 

- 이미지는 만들어가는 것이다 -

"사람을 외모로 판단하지마라. 하지만 명심해라 사람들은 당신의 외모로써 당신을 판단할 것이다." 사람의 외모가 반듯하지 않으면 좋은 인상을 주기 힘들다. 헤어 스타일이든 패션이든 자신의 이미지를 좋게 하는데 노력해야한다. 물론 사람을 외모로 판단하지 말아야 한다, 그것은 생김새에 국한되는 것이다. 코가 낮다거나 눈이 작다거나 하는 것으로 평가해서는 안된다. 하지만 인상이나 이미지는 다르다. 그것은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항상 찡그리는 얼굴과 항상 웃는 얼굴 중 어느 얼굴이 더 호감을 얻을까?

 

- 월간 계획표 이용 -

계획표는 진짜 알면서도 실천하기 어려운 것 같다...

 

- 메모의 중요성 -

 

- 두뇌의 피로를 줄이는 방법 -

'작업에 변화를 줘라'. 쉬운일이든 힘든일이든, 같은 상태로 지속적으로 일을 하다보면 지치기 마련이다. 지속적으로 업무 효율을 내며 작업을 하기 위해선 작업에 변화를 줘야한다. 휴식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방법을 바꾸어도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고, 일을 완성하는 데 좀더 시간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 상대가 원하는 것을 파악해라 -

"질문법". 상대가 원하는 것을 파악하려 노력해라.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 지도 모르고 무작정 찾아오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사람들도 아무튼 무엇인가를 마음에 품고 있을 것이다. 그 요점을 가능한 한 신속하게, 또 효과적으로 거론할 수 있는 질문을 이용해라. 상대의 의도를 파악하고 나면 시간을 아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상대를 쉽게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 좋은 대인관계를 위한 10계명

1. 가벼운 이야기를 항상 준비한다.

2. 내가 하고 싶은 얘기는 상대방의 얘기를 들어가며 나중에 한다.

3. 도움이 필요할 때는 당당하게 요청한다.

4. '안 된다' 대신 '노력하겠다', '잘 모르겠다' 대신 '한번 알아보겠다'고 말한다.

5. 결정을 강요하지 않는다. 마음이 움직일 때까지 기다린다.

6. 상황에 따라 말을 늘이기도 하고 줄이기도 한다.

7. 상대를 바라보며 말하고, 간간이 맞장구도 친다.

8. 때와 장소에 맞는 옷차림과 태도로 자신만의 스타일을 갖는다.

9. 거절할 때는 그 자리에서 정확하고 정중하게 한다.

10. 잘못한 일에 대해서만 지적하되, 개선의 여지를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