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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하버드 행동력 수업

망나 2019. 5. 1. 20:11

 

나는 선천적으로 게으른 사람이다. 나 스스로도 그렇게 생각하고 주변에서 게으르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가족이나 친구들로부터 넌 걱정 없이 정말 편하게 산다는 말을 많이 들었고 솔직히 나 스스로도 뭔가 서두르거나 크게 걱정하지 않고 '어떻게든 되겠지~'라는 마음을 갖고 살아왔다. 

 

그러다가 정말 활동적이고 계획적인 한 친구를 알게 되고 나 스스로도 많이 바뀐 것 같다. 나에게 계획이란 그저 머릿속으로 앞으로 해야 할 일들을 몇 개 떠올리는 게 모두였다. 하지만 나와 정반대로 그 친구는 큰 백지위에 자신의 인생 계획을 자세하게 써냈고 그대로 행동으로 옮겨가며 자신의 목표와 꿈을 실현시키고 있었다. 처음에는 그런 모습을 봐도 큰 감흥이 없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왠지 모를 열등감? 스스로 뒤처지는 듯한 느낌을 받았고 계획하고 행동하는 친구의 모습이 멋져 보였다. 그래서 나도 작은 계획부터 짜고 작은 목표를 위해 행동으로 옮기는 패턴을 따라서 해봤다. 아마도 내 인생에서 처음으로 계획과 목표를 세우고 행동으로 옮긴 경험이었을 것이다. 물론 난 내 목표의 100%를 이루어내지는 못했다. 대신에, 그 과정에서 나는 새로운 목표가 생기고 그에 따른 계획을 세울 수 있었으며 나도 모르게 행동으로 옮기는 생활을 반복할 수 있게 되었다. 그렇다고 내 생활이 완전히 바뀐 것은 아니다. 사람이 변하기란 쉽지 않다 나도 안다 그리고 아직도 바뀌려고 노력 중이다 아마도 평생 이렇게 노력해야 할 것 같다.

 

책의 표지에 "인생을 바꾸는 것은 아이디어가 아니라 행동이다!"라는 문구를 보자마자 나는 전적으로 동의했다. 왜냐면 내가 직접 경험했으니까. 이 세상에 완벽한 계획이란 없지만 아무리 완벽한 계획을 세우더라도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다면 그 엄청난 아이디어들은 아무짝에도 쓸모 없어진다. 그렇다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책에서 행동 습관을 위한 어떤 꿀팁들을 소개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일단,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서 일단 '자기 충족적 예언(self-fulfilling prophecy)'이라는 개념의 긍정적인 자기 암시가 중요하다. 예를 들면, "나는 똑똑하지는 않지만 반드시 할 수 있어! 모든 것은 내게 달렸어!", "나는 경험은 없지만 할 수 있어! 모든 것은 내게 달렸어!", "나는 부유하게 자라지는 않았지만 반드시 할 수 있어! 모든 것은 내게 달렸어!"와 같은 자기 암시이다.

 

성공의 열쇠는 얼마나 높은 목표를 설정했느냐가 아니라 매일 조금씩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느냐에 달렸다. 이때 작은 성공은 우리에게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는데 이렇게 얻은 자신감으로 우리는 목표 달성을 위한 행동을 지속할 수 있게 되고 결국에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말한 자기 암시를 통해서 우리는 작은 성공을 달성할 때까지 행동을 지속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게 된다.

 

또한, 우리는 계획을 세울 때나 어떤 행동에 있어서 너무 완벽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목표의 100%를 달성하려고 하면 안 된다. 반(反) 완벽주의야말로 우리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해 준다. 이 세상에 단번에 달성할 수 있는 목표란 없다. 어떻게 100%를 달성할 것인가 보다 '첫걸음을 어떻게 디딜 것인가'가 더 중요하다. 목표를 달성한 뒤에 구체적인 부분의 완벽을 추구해야 한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치밀하게 계산할 필요는 없다. 성공은 항상 의외의 순간에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항상 완벽하게 준비되어 있는 사람은 없다 자신의 장점을 잘 알고 충분히 활용하고 자신의 단점은 지속적으로 보완하면서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이 결국에는 성공에 더욱 빨리 가까워질 것이다. 그렇다면 행동으로 옮길 목표를 세울 때는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

 

  • 내가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 그것을 위해서 나는 뭘 어떻게 해야 되는가?
  • 달성하는데 필요한 시간은?
  • 결론적으로 그것을 달성하고 나서 내가 얻는 이익은 무엇인가?

일단 목표를 정하고 나서 행동으로 옮기기 시작하면, 힘든 것부터 생각할 필요는 없다. 편안한 마음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정신을 집중하고 목표를 달성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앞서 말했듯 완벽한 환경과 조건은 절대 없다. 불완전함을 받아들이고 환경을 지배할 수 있어야 한다. 목표가 너무 크다면, 목표를 세분화하여 작은 성취감을 느끼며 최종 목적지까지 가야 한다. 어떤 사람도 쉬지 않고 목적지까지 달릴 수는 없다. 작은 목표를 이루면 스스로에게 충분한 보상을 해서 최종 목표까지 갈 수 있는 원동력을 주어야 한다.

 

우리가 성공한 사람에게 배울 것은 단 하나다. 어떤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 위기가 찾아왔을 때 그것을 문제로 볼지, 기회로 볼지는 전부 마음먹기에 달렸다. 사실 위기나 문제는 외부에서 발생하는 게 아니라 마음속에서 만들어진다. 내면에서 어떤 사건을 '문제'라고 인식하는 순간 그것은 정말로 '문제'가 되어버린다. 결국엔 자기 암시, 스스로를 통제하는 것이 곧 성공하는 행동 습관을 갖는 방법인 것이다.

 

포모도로 시간 관리법

- 25분간 집중 -> 잠시 휴식 -> 25분간 집중 -> 잠시 휴식 ->... 반복

-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3시간 40분간 집중하고 20분간 수면을 취하는 패턴으로 수많은 업적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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